일류기업의 경영 노하우 - 장세걸

by 선농문화포럼. posted Jan 31,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일류기업의
    경영 노하우

 

         장세걸
             더파트너스 경영지원센터 대표

 

우리는 어떤 일이나 대상에 등급을 부여할 때 일류, 이류, 삼 류도 삼등분을 하곤 한다. 리더에는 등급이 있다. 삼류리더는 자신의 능력을 사용하고, 이류리더는 남의 힘을 사용하고, 일 류리더는 다른 사람의 능력을 이끌어 낸다. 한비자에 나오는 글이다. 짝사랑에도 일류, 이류, 삼류가 있다. 일류는 짝사랑 하는 상대의 마음을 쟁취하는데 성공한다. 이류는 짝사랑하 는 상대의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한다. 삼류는 자신이 손에 넣 을 수 없다면 파괴한다고 한다. 기업에도 등급이 있다. 삼류 기업은 위기에 의해 파괴되고, 이류기업은 위기를 이겨내며, 일류기업은 위기 덕분에 발전한다. 前 인텔회장 앤드루 그로 브의 말이다.

 

일류기업은 위기상황에 대비하지만 위기를 위협으로 여기지 않고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활용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 하는 기업이다.

 

일류기업은 일하는 방법이 이류기업과 다르다. 많은 경영학 자들이 일류기업의 경영 노하우를 정리해 경영관리 기법으 로 소개하곤 한다. MBO, SWOT분석, 5-FORCES 분석, 6-sigma, TQM, TQC, ERP, Project management, motivation, leadership, 조 직문화, 성과평가제도, MIS, 예산관리제도, PDCA, PDS, 전 략적 계획수립 프로세스, 가치관 경영, Mission, Vision, 문 제해결기법, Brain storming 등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기법, Benchmarking, Core competnecy, KPI, BSC, TPS, Action Plan, CSF, value chain분석, BCS분석, Change management, MECE, Reengineering, Restructuring 등 모두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이 다. 일류기업은 나름대로의 독특한 경영관리 기법을 자기의 것으로 소화해 실제 업무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사용한다. 경 영관리 기법이 기업조직 내의 공통 언어가 되고 일하는 방법 이 된다.

 

그러나 가장 강조하고 싶은 일류기업의 경영 노하우는 사교집 단과 같은 기업문화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조직 구성원들이 같은 생각을 갖고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업무에 몰입한다. 마 치 광신적인 사이비 종교집단 처럼… 일류기업은 다른 회사들 보다 업무 실적에 있어서나 경영 전략에 대한 정신적, 충성 측 면에 있어서 구성원들에게 더 많은 것을 요구한다. 정말 그 곳 에 빠져 들 수 있거나 회사가 표방하는 바에 헌신적으로 참여 할 수 있다면 그 곳에서의 생활은 아주 만족스럽고 생산적일 것이다. 그 러나 생각이 다른 구성원들에게는 너무 괴롭고 불편한 상황이 된다. 일 류기업은 일류기업의 일하는 방식에 헌신하고 그것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만 최선의 일터이다.

 

2.png

 

많은 리더들이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경영관리상의 어려움은 구성원 들과 소통에 벽을 느낀다는 것이다. 조사결과 소통의 벽을 만드는 이 유는 정보의 부족, 경직된 분위기, 상명하복의 조직문화 등이 제시되 지만 가장 큰 문제는 생각의 차이이다. 상사와 구성원의 가치관이 다 르다는 것이다. 소통의 문제, 생각의 차이와 가치관의 차이 문제를 해 결할 때 일류기업으로 가는 길에 들어서게 된다. 그러면 어떻게 생각 의 차이를 해결할 수 있을까? 가치관 중심으로 경영하는 노력이 필요 하다. 핵심가치를 공유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우리 기업은 왜 존재하 는가? 어떻게 일해야 하는가? 그래서 무엇이 되고자 하는가? 에 대한 공통된 생각을 가지고 일을 한다.

 

모든 기업은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설립되고 운영된다. 그러나 일류기 업은 단순히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이익을 넘어서 조직이 존 재하는 이유가 명확하다. 예를 들어 보험회사의 경우 고객이 어려움에 처할 때 좌절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 존재의 이유가 될 수 있다. 병 원의 경우 환자들을 병으로부터 자유롭게 하는 것이 존재이유가 된다.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이 가치 있다고 느낄 때 몰입과 열정이 생긴 다. 이익은 기업 활동의 결과일 뿐 구성원들에게는 이익이라는 결과물 보다 일하는 이유가 동기를 부여한다.

 

둘째는 어떤 방식으로 사업을 할 것인가에 대한 핵심 가치를 공유한 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가장 저렴한 항공사를 표방한다. 존슨 앤 존 슨은 안전을 제일 중요한 가치로 표방한다. 구성원들은 회사의 핵심가 치를 자기의 행동기준으로 인정하고 실천한다. 의사결정의 우선순위 판단기준이 같기에 의사결정이 따른 거래비용이 감소하게 된다.

 

셋째는 가슴을 설레게 하는 미래의 실현된 모습인 비전을 공유한다. 비전은 조직 구성원들을 하나 되게 하며 행복하게 하며 에너지를 충만 하게 한다. 비전은 조직이 나가야 할 방향이고 조직원들의 가슴을 뛰 게 하는 미래이다.

 

일류기업은 조직 구성원이 자기 일의 가치를 깨닫게 하고 같은 생각을 가지고 일하도록 내적동기를 일깨워 준다. 조직의 구성원들이 자기에 게 맡겨진 일을 왜 해야 하는지, 자기의 조직의 존재이유는 무엇인지, 맡은 일을 어떻게 할 것인지, 그래서 자기 조직을 어떤 모습으로 만들 어 갈 것인지에 대한 공통된 생각을 가지고 일한다. 가치관 중심으로 일하는 것이다. 기업조직의 가치체계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고 업무 생활 속에서 기업의 언어로 사용되고 있다. 일류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가치관 중심경영에 대한 리더의 확신과 지속적인 실천 노력이 매우 중 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