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날씨가 왜 이래요? - 이민재

by 선농문화포럼. posted Jan 31,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선농문화포럼_낱장.jpg

요즘 날씨가 왜 이래요?


이민재
㈜넥스코아 대표
前 수원대 겸임교수

 

지속가능한 사회를 이끌어 나가기 위한

환경 문제의 이해와 해결 방법 - 우리의 할 일

 

최근에는 환경문제를 지속가능이란 용어를 사용해 설명하고 있으나 지속가능이란 용어 자체가 생소하고 이에 따라서 우리가 자손들에 게 물려줄 좋은 환경의 삶의 터전을 어떻게 마련해야 하는가 하는 문 제가 대두 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여름은 유례없는 폭염이 있고 겨울은 이미 삼한사온이 란 용어 자체가 없어질 정도로 지독한 한파에 시달리고 있다. 예년엔 봄에 나타나던 미세먼지가 최근엔 시도 때도 없이 나타나고 있으며 초미세먼지란 용어까지 생겨나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실정 이다. 대기의 구성성분은 크게 질소와 산소, 아르곤이 99%를 차지하 고 있으며 대기의 질을 좌우하는 것은 나머지 1%이다. 이러한 1%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이의 원인과 해소방안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1%중 약 40%를 차지하고 있는 이산화탄소 – 지구온난화 문제

지구 온난화문제는 지난 100년 동안에 이슈화 된 문제로서 지구 온 난화란 무엇이며 우리가 이에 대처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 제들을 생각해 본다. 지구 온난화에 관계된 기체는 이산화탄소 뿐 아 니고 이산화탄소는 그 지구 온난화의 기준치(GWP, Global Warming Potential)가 이산화탄소이며 예로서 메탄가스는 이산화탄소에 비해 23배나 더 지구 온난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지구 온난화에 기 여하는 기체들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지구 온난화의 원인, 그리고 그 해결책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오존층 파괴

오존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는 기체로서 성층권에 있는 오존은 많으 면 많을수록 좋고 우리의 피부에 접촉하는 오존은 없을수록 더 좋다. 이러한 오존에 대해 생각해 보고 1970년 이후 대두되었던 오존층 파 괴 현상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이산화질소와 이산화황

이산화질소는 대기 중의 오존 발생 원인이기도 하면서 광화학스모 그, 산성비의 주원인이다. 이에 대해 조금 심도 있게 고찰해 보면서 이 의 해결 방안을, 그리고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본다.

 

산성비

산성비의 주 원인으로는 자동차 배기가스로 나오는 이산화질소와 화석연료 사용에 의한 공장굴뚝에서 나오는 이산화황이다.

 

수질오염

예로부터 우리나라는 삼천리 반도 금수강산, 물 좋고 공기 맑은 세상 에서 가장 살기 좋은 아름다운 나라로 알려져 왔었다. 그러나 이제는 마음 놓고 마실 수 있는 물이 적고 정수한 물이나 비싼 생수를 고려 해야할 지경이 되었으며 일상생활이나 모임 등에서 다과와 더불어 생수병이 필수불가결한 상황이 됐다. 좋은 물과 나쁜 물, 어떤 차이 가 있는지…. 어떤 물이 우리 몸에 좋은 물인지 생각해보자.

 

위의 여러 가지 환경오염 문제들은 모두 인간의 활동에 의한 것으로 우리 자손에게 단 하나 뿐인 아름다운 지구를 물려주기 위해 제반 문 제들을 살펴보고 이에 따라 우리의 각오를 새롭게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