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덕균 / 100세 수명시대 지혜두뇌를 계발하라

by 선농문화포럼. posted Jan 31,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선농문화포럼_낱장.jpg

100세 수명시대

지혜두뇌를 계발하라

 

윤덕균 한양대 명예교수

 

 

 

 

 

 

‘100세 수명시대’란 평균 수명이 100세라는 의미가 아니고 최 빈 사망연령이 90세일 때 이다. 현재 한국의 최빈 사망연령은 89세로서 2020년이 되면 100세 수명시대에 들게 된다. 인간 에게는 지식두뇌와 지혜두뇌의 두 가지 두뇌가 존재하는 데, 나이가 들면 기억력 등 지식두뇌는 감퇴한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판단력 등 지혜두뇌는 발달한다. 누구누구는 부자다 하면 지식이고 부자가 갖고 있는 7가지 성질을 파악하면 지 혜다. 지혜두뇌는 격물치지라고 하고 하늘의 뜻을 안다는 지 천명의 의미가 있다. 그래서 공자는 나이 50을 지천명이라고 했다.


부자의 특징: 삶에서 많은 경계에 부딪친다. 그때 중요한 것 은 평정심을 찾는 일이다. 가난한 사람은 평정심을 찾는데 시 간이 걸리지만 부자는 바로 평정심을 찾는다. 그래서 부자들 은 이러한 평정심을 찾는데 노력을 기울인다. 故 호암 이병철 회장은 목계경영을 이야기한다. 미국 애플사의 스티브 잡스 나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빌게이츠는 선 또는 명상에서 평정 심을 찾는다. SK 그룹의 故 최종현 회장도 평정심을 찾는데 선을 이용했다.


부부의 7천겁 인연: 불가에서 부부 간의 인연을 7천겁이라고 한다. 미국 UCLA의 폴 테라스키 박사는 신장 이식이후 3년 생 존확률은 부부 사이가 85%, 부모자녀 사이가 82%, 시신신장 이식이 70%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테라스키 박사는 97개 장기이식 의료기관에서 시행된 부부간 신장 이식 368건, 부 모 자녀 간 신장 이식 3,368건, 시신 신장 이식 43,341건을 분 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대학의 의미: 하버드대의 로고는 ‘Veritas’, ‘진리’이다. 서울대 는 여기에 ‘lux mea’를 덧붙였는데, ‘진리는 나의 빛’이란 뜻 이다. 고려대는 ‘자유와 정의와 진리’, 연세대는 ‘진리와 자유 와 수호’, 이화여대는 ‘진리, 선, 미’ 다. 위의 다섯 개 대학에 공 통적으로 들어있는 것이 바로 ‘진리’다. 두 개 대학에 들어있 는 것은 ‘자유’다. 진리와 자유는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 라.”라는 것이다. 대학은 ‘진리를 탐구함으로써 자유를 얻는 곳’이다.


성상근 습상원: 공자님께서 말씀하시길 “성상근(性相近:사 람은 태어날 때 차이가 없지만) 습상원(習相遠:학습을 통해 서 차이가 난다)”이라고 한다.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 이다.


사필귀정(事必歸正): 인간의 고해는 사필귀정에서 正으로 생각함으로서 온다. 원래는 定이다. 여기서 정해진 방향을 불 교는 인과응보로 해석하고 기독교에서는 하느님의 뜻의 의 미가 있다. 그래서 진인사대천명이라고 한다.


지천명: 지천명에는 5가지가 있다. (1) 말씀계시로 성경이나 불경은 바로 신의 계시다. (2) 자연계시로 자연을 통해서 신 의 뜻을 이해한다. (3) 역사계시로 역사는 신이 주관한다. 역 사를 통해서 신의 뜻을 안다. (4) 인심계시로 인심은 천심이 다. 천도교의 인내천(人乃天) 사상과 통한다. (5) 양심계시로 인간의 마음이 곧 신의 뜻이다.


자연계시: 신은 자연을 통해서 그의 뜻을 인간에게 전달한다. 그 대표적인 것이 자연의 모양 지천명이다. 교수들은 강의를 많이 하다보면 잇몸이 나빠지기 쉬운데 그 잇몸에 가장 좋은 음식물이 옥수수다. 옥수수가 가장 잇몸을 닮았다고 해서 시 중에 잇몸 약으로 시판되는 인사돌은 옥수수의 불검화 정량 추출물이다. 음식 중 인간을 가장 많이 닮은 인삼이 최고식품 이다. 머리에 좋은 음식은 호두고 콩팥에 좋은 음식은 콩팥 콩이다. 색에도 지천명이 있다. 술을 마시면 얼굴이 빨개지는 사람은 대개 인간의 장기 중 붉은 색 장기인 심장이 나쁘다. 이런 사람은 빨간색 음식인 토마토나 고추가 좋다. 얼굴이 하 얘지는 사람은 하얀 장기인 허파가 나쁘다. 하얀색 음식인 연 근이나 양파가 좋다. 얼굴이 검은 사람은 검은 색 장기인 콩 팥이 나쁘다. 검은 깨나 검은 콩이 좋다. 얼굴에 푸른 기가 있 는 사람은 간이 나쁘다. 푸른 색 음식인 시금치가 좋다. 노란 사람은 노란 장기인 비장이 나쁘다. 귤이나 당근 등 노란 색 음식이 좋다.


지천명 식사법: 요리란 헤아릴 요(料)에 이치 리(理)이다. 즉 이치를 헤아린다는 말이다. 중국 사람들은 모든 음식을 돼지 기름으로 볶아 먹는다. 왜냐하면 중국은 물이 나쁘기 때문에 소독을 위해서 기름에 볶는다. 돼지기름을 쓰는 이유는 황사 배출 기능 때문이다. 그런데 돼지기름은 콜레스테롤을 높이 기 때문에 방지를 위해서 녹차를 먹는다. 지천명 식사법을 소개하면 첫째가 신토불이 식사법이다. 각 자의 지역에서 나는 식재료가 가장 좋다. 경기 사람들에게는 경기미가 좋고 호남 사람들에게는 호남미가 좋다. 지천명 식 사법의 둘째는 제철 음식이다. 제철 음식은 신이 짠 최고의 메뉴이다. 지천명 식사법의 셋째는 전체식이다. 사람의 건강 을 골고루 위할 요량이면 동물의 각 부위를 하나도 빠짐없이 먹어야 한다. 그것이 불가능하면 멸치를 먹으라고 충언한다. 지천명 식사법의 마지막은 즉시 해먹으라는 것이다. 밥에는 소화가 잘되는 알파 전분과 소화가 잘 안 되는 베타 전분이 있다. 그런데 식은 밥은 알파 전분이 베타 전분으로 변해서 찬밥을 먹으면 소화가 안 된다. 지천명 식사법의 요체를 정리 하면 신토불이 식사법, 제철 식사법, 전체 식사법, 즉시법이 있는 데 이를 종합하면 바로 경제적으로 먹으라는 것이다. 신 토불이와 제철에 가장 싸게 음식재료를 구할 수 있고 전체식 을 하면 음식물의 이용도가 높아지고 즉석식을 하면 음식물 의 허비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일본의 경영의 귀재인 마쓰시다 고노스케는 자기에게는 타 고난 3가지 은혜가 있다고 했다. “첫째 은혜는 11살에 조실부 모한 것, 둘째 은혜는 어려서부터 몸이 허약했던 것, 셋째 은 혜는 초등학교 4학년 중퇴한 것이다.” 남들이 보면 가장 불행 한 3가지가 마쓰시다 고노스케에게는 은혜가 된 것은 절실함 이 만법을 초월하기 때문이다.

선농문화포럼_낱장.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