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궁화 다기 가루차 나눔다례 - 이일희

by 선농문화포럼. posted Aug 23,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jpg

무궁화 다기
가루차 나눔다례

 

이일희
前 한국걸스카우트연맹 부총재

 

 

 

Ⅰ . 서론
다례는 차문화의 꽃으로 그 뿌리는 차의 정신이다.‘차의 재배, 육종, 제다(製茶)’는 ‘줄기’요, ‘복식, 음악, 실내장식, 꽃꽂이’ 등은 ‘잎’이요, ‘참선, 명상, 사색’ 등을 통해 이루는 도(道)의 경지는 차문화의 열매이다.

다례는 차문화의 기본적 요소로 다기, 다구, 의복, 음악, 실내장식, 차를 우리는 사람의 마음과 몸가짐 등을 갖춘 종합예술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무궁화의 미적 감각을 형상화해 조형미를 갖춘 나눔다기를 만들어 한국산 가루차와 인삼분말을 함께 격불(擊拂)해 가족과 친지, 외국인과 나누어 마시는 것은 건강에 유익하고 다른 나라의 차생활과 구별되는 국적 있는 다례로 한국인의 긍지와애국심을 고취시키는 일이다.

 

‘무궁화다기 가루차 나눔다례’는 주객동서로 좌석배치를 하며, 찻상차림은 반상차림을 기준으로 횡렬로배열한다. 일반적으로 주인이 한 사람에게 각각 한 잔씩 타서 대접하던 방법을 석 잔에 나눠 따라서 마시게 함으로써 시간과 노력을 줄이는 장점이 있고, 가루차와 인삼가루를 함께 격불해 한국의 특산물을 활용함과 동시에 영양과 향취를 증가시킬 수 있다. 외국인에게 대접할 때 그들의 반응이 매우 좋았던 것에 비춰볼 때 우리나라의 정체성 있는 다례로 긍지를 가질 만하다고 본다.

 

앞으로 무궁화 나눔다기와 같은 아름다운 다기와 한국산 차와 특산물로 한국의 전통적인 아름다움과 고유한 차 맛을 느낄 수 있는 행다례(行茶禮)를 창안하는 것은 외국의 다례와 구별되는 올바른 차 생활이되는 길이라고 본다.

 

 

Ⅱ . 차(茶)의 성분과 효능
- 카데킨은 항산화, 항돌연변이, 항암, 혈중콜레스테롤 저하, 충치예방효과가 있다.
- 폴리포놀은 모세혈관 저항성 증가, 항산화, 혈압강하, 소취작용을 한다.
- 카페인은 중추신경 흥분, 수면방지, 강심, 이뇨작용에 효과가 있다.
- 비타민C, 비타민E, 베타 카로틴, GABA, 사포닌, 불소등 많은 성분이 함유돼 있다.

 

 

Ⅲ. 인삼의 성분과 효능
우리나라 고려인삼에는 특별한 약리작용을 나타내는 사포닌이 20여종이나 들어있고, 배당체(glycosides), 인삼향성분(panacen), 폴리아세틸렌계화합물, 합질소 성분, 플라보노이드, 비타민(B군), 미량원소, 효소, 항산화 물질과 유기산 및 아미노산 등도 함유돼 있다. 인삼은 중추신경의 진정작용과 흥분작용,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예방, 조혈작용과 혈당 저하, 간장 보호, 생식력 증강, 항염 및 항종양, 피부 보호, 각종 유해작용인 누병, 스트레스 방어능력증가 등의 효능을 갖고 있다.

 

 

Ⅳ. 무궁화다기 가루차 나눔 다례의 실제

2.jpg